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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점동부동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골프 외교’에 나선 알렉산데르 스투브 핀란드 대통령이 ‘비공식적 종전 특사’로 떠오르고있다.31일(현지시간) 폴리티코 유럽판에 따르면 스투브 대통령은 지난 29일 미국 플로리다주를 방문해트럼프 대통령과 골프를 치고 오찬을 함께 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왼쪽),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AFP연합뉴스·크레믈궁 제공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1월취임한 후자신이 즐기는 골프 회동에 유럽 정상을 초대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익명의 소식통은 골프 라운드 일정이 수주간 물밑 조율을 거쳐 지난주 확정됐다고 전했다. 또 스투브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의 측근인 공화당 소속 린지 그레이엄 상원의원과 주기적으로 연락을 주고받았던 만큼 이번 회동도 그레이엄 의원이 주선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스투브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과 회동에서 부활절이자 트럼프 대통령 취임 3개월을 맞는 4월 20일로 휴전일을 정하라는 제안을 했다고 밝혔다. 이른바 러시아 압박을 위한 ‘데드라인’을 정해야 한다는 취지로 해석된다.스투브 대통령은 골프 회동 후 러시아에 대한 트럼프 대통령의 인내심이 줄어들고 있으며, 트럼프 대통령에겐 러시아가 휴전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폭넓게 영향을 미칠 계획이 있다고 밝혔다.실제로 트럼프 대통령은 스투브 대통령과 골프 라운드가 끝난 지 몇시간 만에 NBC 방송과 전화 인터뷰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 대해 “매우 화가 났다”고 언급했다.또 트럼프 대통령은 종전에 합의하지 못하는 상황을 가정하고서 “내가 러시아의 잘못이라고 생각한다면 난 러시아에서 나오는 모든 원유에 2차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경고하기도 했다이후 트럼프 대통령은 러시아를 향한 발언 수위를 조절하긴 했지만 푸틴 대통령을 공개적으로 비판한 건 사실상 이번이 처음이다.결과적으로는 스투브 대통령의 설득이 일정 부분 효과가 있었던 셈이라고 폴리티코는 추측했다. 스투브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문제에 대한 유럽의 입장을전달하면서도 트럼프 대통령을 자극하지 않는 ‘절묘한’균형을 유지했다고 호평받았다.또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회동에서 스투브 대통령에게 핀란드산 쇄빙선을 대량 구매하겠다는 의사를 보이기도 했다.한편러시아는 트럼프 대통령이 푸틴 대통령에게 ‘화가 났다’는 보도에 대해 “푸틴 대통령은 트럼프와 접촉에 완전히 열려 "미국의 자동차 관세 부과로 중국 전기자동차(EV)가 날개를 달았다" 트럼프 정부의 자동차 관세 부과로 한국과 일본차 업체들은 타격을 입게 됐지만, 관세 폭탄을 피하게 된 중국 EV들은 반사이익을 누리며 글로벌 시장 경쟁에서 우위에 서게 됐다. 오는 3일부터 미국으로 수입되는 모든 자동차와 부품에 25%의 관세 부과가 초읽기에 들어가면서, 당장 미국 시장 비중이 높은 한국 현대·기아차와 도요타 등 일본차 업체들은 타격이 가시화됐다. 반면, 미국 시장을 피해 중동·아프리카 등 이머징 마켓을 공략해 온 중국 전기차들은 충격 없이 경쟁 대상인 한·일 자동차업체들이 발이 묶인 사이 상대적으로 더 빠른 성장세를 누릴 수 있게 된 것이다. 3월 30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 등은 오는 3일 트럼프 정부의 자동차 관세 25% 부과가 중국 EV의 질주에 더 힘을 실어줬다고 평가했다. 현대·기아차는 미국 판매 차량의 58%, 도요타는 44%가 관세 대상이다. 반면 중국 제1 자동차 생산업체인 비야디(BYD)는 단 한 대의 차량도 미국 관세 대상이 아니다. 비야디의 대미 차량 수출이 '제로'인 때문이다. ■트럼프 車관세, 되레 중국 EV 날개 비야디 등 중국 EV들과 경쟁해 온 한·일 업체들이 트럼프 정부의 관세 부과로 어려움을 겪는 동안 중국 업체들은 제3세계 시장 등에서 더 속도를 높일 수 있게 됐다. 일본총합연구소는 최근 트럼프의 자동차 관세 25% 부과로 자국 자동차메이커의 일본 내 생산이 4.3% 이상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게다가 미국 자동차 업체들도 트럼프의 관세 폭탄을 피하지는 못했다. 디트로이트의 3대 자동차제조사업체인 제너럴 모터스(GM), 포드, 크라이슬러 모두 해외에서 조립하고 해외 부품을 쓰고 있어 이에 대한 관세를 피할 수 없는 상황이다. 특히 GM은 미국에서 판매되는 자동차의 46%를 멕시코, 캐나다, 한국 등에서 조립하고 있어 이에 대해 수입 관세를 두들겨 맞게 됐다. 글로벌 투자은행인 번스타인은 3대 자동차 제조업체가 모두 해외 제조업체로부터 많은 부품을 공급 받고 있음을 지적하면서, 포드와 GM 등이 부품 공급처를 조정하더라도 올해 수익이 최대 30% 감소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테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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